[스크랩] 부동산풍수 제5주차
부동산풍수 제5주차
2009년 7월23일 오후7시~10시
< 1교시>
8월8일(토)에 현장 답사를 하려고 한다. 후보지로는 1. 덕산 가야산의 남연군묘, 대원군 부친묘로 두명의 왕을 배출한 음택의
교과서적 명당이다. 바로 뒤에 손석우 옹의 묘도 있는데 그곳도 볼 수가 있다. 터라는 책에서 거짖말을 많이 했는데 쓸데없는
큰 소리는 칠 것이 없다. 거짖말 많이 하고 덕을 베풀지 못하면 명당에 가지 못한다. 최고의 음택자리로는 오대산의 적멸보궁
자리가 있는데 이곳도 시간이 나면 한 번 가 볼만한 곳이다. 2. 윤보선 대통령 선영(증조부묘) 3.이0창 선영, 예당저수지 뒷편,
재작년 7월17일에 선조묘를 이장하였다. 4. 아산 송악 저수지의 김00대통령 장인묘, 97년 가을에 이장한 묘이다, 5. 이순신
장군묘 6. 홍성명당 7.맹사성 고택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선정하여 가도록 하자.
7월17일~20일에는 산동성의 태산과 니구산을 다녀 왔는데 니구산은 참 잘 간 것 같다. 공자가 니구산 자락 아래 굴속에서
살았다. 아버지가 68세에 18세된 부인을 만나 니구산에서 기도하고 공자를 낳았는데 3살적에 아버지가 돌아가셧다. 그리고
토굴속에서 살았다. 여기서 밤새 기도 했으면 좋았는데 아쉽다. 孔府 , 공씨 동네가 사대문을 둘러 쌓엿다. 공부, 공자의 덕으로
도시가 공자덕분에 그 후손들이 다 살아간다. 공자림, 묘에 림자를 붙였다. 공자묘를 至星林이라고 하는데 왕에 준하는 묘에
林자를 붙혓다. 관운장을 관림이라고 하고 2사람만이 림자를 붙혔다. 陵은 임금의 묘이고 황후의 묘는 塚이라고 한다. 공자는
文成王이라고 하고 무인으로 완으로 추존 된 사람이 악비장군인데 武成王이라고 한다. 무인들은 하나 같이 묘가 나쁘다.
공자묘는 외상만 보면 어찌 저런 곳에 썼나 의문을 갖는다. 맥을 타지 못햇다. 그러나 천기가 내려 뻗는 천기명당이다. 지기가
아니고 지상으로는 도저히 볼 수 없는 천기를 탄 괴혈이다. 일반인들은 도저히 볼 수가 없다. 좌청룡 우백호도 없고 상식을
완전히 뛰어 넘는다. 상석 있는자리 7미터가 생기맥이 들어 온다. 묘뒤에는 생기맥이 없다. 천기가 내려오는 맥이다.
일반 풍수도사는 도저히 알 수가 없다. 성인 대접 받는 묘로는 처음 보았는데 너무나 귀중한 경험을 하였다.
내년 8월말~9월 초경에는 화산을 가려고 한다. 서안에 진시황릉도 볼 수가 잇다. 화산은 일반인들도 찌릿찌릿한 지기를
체험한다. 곤륜산에서 뻗은 지맥 제1맥이 맺힌 곳이 화산이다. 동쪽으로 뻗은 곳이 니구산이고 여기서 공자가 태어 났다.
서쪽으로 뻗은 산이 무인산인데 이곳에서는 대상인들이 나왔다고 한다. 주변의 산들이 둥글둥글하다고 하는데 부호들이
나왔다. 내년 화산에 많은 분들이 갈 수 있기를 바란다.
1.오행과 오운
1) 오행
- 오행은 중국의 서경 홍범9주 즉 인간이 지켜야 할 9가지 오행의 기록이 처음 나온다,
- 중국 전국시대 제나라 떼 추연이 인도의 5대사상 (地, 水, 火, 風, 空)의 영향을 받아 목화토금수 오행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 중국 후한 초기의 여가가 반고는 20년에 걸쳐 집필한 한서 오행지에서 목생화, 화생토,토생금, 금생수,수생목 등 상생과
상극의 이치를 기술하고 있다.
- 오행은 방생순서가 수에서 시작하여 화->목->금->토이다. 마지막으로 땅이 생성되고 나서 음, 양이 생기고 음양교합
작용으로 만물이 생성되기 시작 하였다.
- 오행이 서로 상생하는 기본 법칙은 목(갑을)->화(병정)->초(무기)->금(경신)->수(임계) 순으로 목에서 지작되어 좌선하고
상극은 반대로 우선한다.
* 천지 만물의 작용은 진에서 출발하고, 손에서 가지런해지며, 이에서 서로 보게되고, 곤에서 힘써 일하고, 태에서 즐겨하며,
건에서 싸우게 되고, 감에서 노고하며, 간에서 성취하고 다시 출발을 도모한다.
우리나라는 간방에 위치하여 38선이 마지막으로 남아 있다. 38선이 무너져 내리면 우리나라는 세계최대의 강대국이 된다.
* 이는 불이니 밝아지니 드러난 형상을 볼 수 있다. 때문에 성인은 남쪽을 향하여 천하의 사정을 듣는다. 중국황제가 남쪽을
향하여 앉거나 궁궐향을 남쪽으로 한 것은 이 때문이다. 우리나라 조선시대 경복궁 터 역시 남향으로 한 이유도 마찬가지
원리이다.
- 소학에서 원형이정은 천도지상이요, 인의예지는 인성지가이다라고 했는데 계절의 순환법칙 즉 자연의 이치를 뜻한다.
元은 생물의 시작이요(봄), 亨은 생물의 형통함이요(여름), 利는 생물의 성국이요(가을), 貞은 생물의 완성이다.
- 오행에서 하도와 낙서의 차이점은 하도는 49가 남방에 있고, 낙서는 27에 있다는 점이다. 오행이 상생하기 위하여는
상극작용이 따라야 한다는 이치를 대변해 주고 있다.
* 홍범구주 ; 오행관련 내용
초1왈 오행 ; 첫째는 오행이요
차2왈 경용오사 ; 다음 둘째는 다섯가지 일을 공경히 행하는 것이요
차3왈 농용팔정 ; 다음 세째는 열덟가지 정사를 힘써 행하는 것이요
차4왈 협용오기 ; 다음 내째는 다서가지 기율을 조화되게 쓰는 것이요
차5왈 건용황극 ; 다음 다섯째는 임금의 법칙을 세워 쓰는 것이요
차6왈 예용삼덕 ; 다음 여섯째는 세가지 덕을 나스리어 쓰는 것이요
차7왈 명용계의 ; 다음 일곱째는 의문을 불은 것을 밝히어 쓰는 것이요
차8왈 념용서징 ; 다음 여려덟째는 여러가지 징험을 생각하며 쓰는 것이요
차9왈 향용오복, 위용육국 ; 다음 아홉째는 다섯가지 복을 길러 쓰는 것과 여섯가지 곤궁함을 위압하여 쓰는 것이다.
* 오복 ; 1.장수(壽) 2. 건강, 평안(강령) 3.께끗이 죽는 것(考終命) 4.부귀 5. 덕 있는 자를 가까이 두는 것(修好德)
---> 현대로 풀면 1.관복(직장복) 2. 재복(개인사업) 3. 배우자복 4.자식복(말년복) 5. 건강.장수
이상 1교시 끝
<2교시>
본인에게 맞는 건물 충수
1. 본인에게 맞는 건물층수는 몇 층이 좋은가를 살피는 방법은 먼저 다음과 같은 사전 조건이 부합되어야 길운이 따르게 된다.
1) 본인 사주8자의 음양배치를 고려하여 사방획선을 그어 그 적정지역을 찾아야 한다.
예) 한강 이북 또는 이남, 경부고속도록 동쪽, 서쪽
2) 본인 성의 오행을 생해주는 동명의 지역을 선택하여야 한다.
* 음령오행 목 ; ㄱㅋ, 화 ; ㄴ ㄷ ㄹ ㅌ, 토 ; ㅇ ㅎ , 금 ; ㅅ ㅈ ㅊ , 수 ; ㅁ ㅂ ㅍ
3) 본인의 본명성에 부하하는 동사택, 서사택에 속한 택향을 선택하여야 한다.
4) 정문(4층 이상 건물은 현관)이 본인 본명성에 맞는 동사택.서사택에 위치하여야 한다.
5) 본인의 본명성 오행을 생해주는 방양에 있는 택향과 정문을 선택하여야 한다.
- 아파트 또는 건물의 정문이 본인 생년을 가준하여 장성살 또는 반안살 방향은 피한다.
- 아파트 또는 건물의 택향과 정문은 본인 본명성 방향(본명살)과 그 반대방향(본명적살)은 피한다.
잠자리 방향 여기 같은 원리가 작용한다.
2. 본인 부합 건물층수
1) 숫자상으로 나뉘는 건물 충수는 그 층수별로 일정한 기운이 작용하므로 본인 운을 상승 또는 하강케 하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2) 층수 찾는 방법
- 첫째, 10층 이하는 본인 사주중 일주지지를 기준삼아 지지후천수가 해당층이 된다.
예) 계축일주 ; 10층
- 둘째, 20층 이상의 경우는 앞의 숫자는 본인 사주중 일주 천간의 음양을 고려하고, 층수는 지지후천수에 따른다.
다만 앞머리 수가 짝수층(20층,40층, 60층)은 본인 사주중 일주 천간이 음인 경우에 사용하고 홀수층(30층,50층,70층0
은 천간이 양인 경우 사용한다.
* 경진일주 ; 경이 양이므로 30층, 50층대가 좋고 진이 지지후천수 5에 해당되니 35층,55층이 해당된다.
- 세째, 100층 이상은 맨 앞 숫자를 생략하고 둘째 방법을 채용한다.
* 수리 오행
오 행 | 음 | 수 | 천간 | 지지 |
양 | 수 | |||
수 | 음 | 6 | 계 | 해 |
양 | 1 | 임 | 자 | |
목 | 음 | 8 | 을 | 묘 |
양 | 3 | 갑 | 인 | |
화 | 음 | 2 | 정 | 사 |
양 | 7 | 병 | 오 | |
토 | 음 | 10 | 기 | 축미 |
양 | 5 | 무 | 진술 | |
금 | 음 | 4 | 신 | 유 |
양 | 9 | 경 | 신 |
3. 건물 신축운(成造運)
1) 건물신축은 나이별로 길운과 흉운이 있는데, 그 판별법은 성조방위에 따라 궁별 나이를 보는 금루사각과 본명사각법
등이 있다.
2) 금루사각보다는 본명사각법이 보다 유효한 적용법이니 나이별 본명사각법을 원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3) 다만 본명사각법과는 별도로 신축하는 호주의 띠가 삼재(악삼재)이거나 겁살, 재살, 세살인 경우는 피하여야 한다.
4) 본명 사각법 ; 본명사각법이 부모사각은 부모에게 잠사각.자사각은 본인, 처사각은 배우자, 우마사각은 소등 가축이
피해를 본다는 뜻이다.
* 본명사각도표는 생략, 교재 참조
이상 2교시 끝
< 3교시 >
패철착지점
1. 음택
1) 자리선정시 착지순서
(1) 혈처 착지 ; 생기맥을 찾은 뒤 혈처에서 패철을 찾지하고 혈을 감싸고 흐르는 물길 즉 물길이 처음 시작되는 계곡선상의
득수처와 물길이 빠져나가는 마지막 지점인 파구처를 확인하고 포태법을 응용하여 득수, 파구를 차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가린다. 물길은 나경 8층을 사용한다.
(2) 입수처 찾지 ; 용맥이 내려오다 불룩 도드라진 입수처(만두, 뇌두)에서 패철을 착지하고 주산쪽을 향한 자세로 포태법을
응용하여 채용가능한 용맥인지 여부를 가린다. 용맥은 나경4층을 사용한다.
(3) 용맥중심선 착지 ; 입수처까지 내려온 용맥이 중심선을 찾은 자리에 패철을 착지하고 주산쪽을 향한 자세로 용맥의 음양
배합.불배합 여부를 가린다. 나경 4층 쌍산 중앙선으로 은양이 구분되는지 또는 3자배합 중앙선으로
구분 되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4) 입수처 착지 ; 입수처에서 패찰을 착지하고 주산쪽을 향한 자세로 용맥이 어느방향으로 내려오는지를 살펴 어는 용을 차용
할 것인가를 가린다. 나경 5층으로 천산72룡(24방위x3개룡)을 살핀다.
입수처에 패철을 착지하고 냉룡의 방향을 확인하고 정음.정양법에 의하여 양룡은 좌향 결정시 양방하고
음룡은 음향할 것을 가늠한다. 나경 4층을 사용한다.
(5) 혈처 착지 ; 혈처에서 패철을 찾지하고 주산쪽을 향한 자세오 생기맥이 어는 방향으로 내려오는지를 살핀다.
나경 7층 투지60룡을 살핀다.
혈처에서 주변산이 미치는 영향(길.흉)을 살핀다. 나경 6층을 사용한다.
2) 재혈시 ; 혈의 중심선(시신의 중심선)을 찾아 패철을 놓고 차용가능한 분금선을 가린다. 나경9층을 사용한다.
3) 묘터 감정시 ; 봉붐늬 좌향 중심선인 봉분 뒷부분이 시신의 머리가 안치된 곳이므로 이 곳에 패철을 찾지하고 감정한다.
2. 양택
1) 양택은 산 자의 공간이요, 음택은 죽은 자의 공간이라 가장 중요한 자리이므로 양택.음택에서 패철착지는 이 공간의 중심을
비켜나가 착지할 수 없는 이치가 된다.
2) 마당이 없는 건물은 그 거주자의 소유(임차)공간 중심점이 패철 착지점이 되고, 마당(안과 밖)이 있는 소유(임차)건물이
양이고 마단이 음이 되므로 건물과 마당의 중심점에 착지한다. 다만 여기서 건물은 묘터의 혈처와 같으므로 건물을 중심
으로 하여 중심선을 찾아 착지한다. 마당이 없는 건물이 양이고 건물바닥의 땅이 음이 된다.
3) 건물바닥 면적과 마당바닥 면적의 비율이 각기 50%씩 분점된 형상이 음양배합원리상 가장 이상적인 양택이다.
* 패철 착지도면 연습은 생략
지하의 물, 수맥은 음수이다. 수맥은 기가 올라가서 흉지다. 천수는 하늘에서 내린 물이다.
수맥을 못 보는 지관은 지관이 아니다. 이론으로 눈 뜬자는 法眼이라고 하고 형기(외형)으로 눈 뜬 자는 形眼이다.
신적인 경지에 다른 사람은 神眼이고 탈신공 개천명 수준으로 도통하면 道眼으로 본다. 무학대사. 도선국사 수준이 도안이다.
3교시 끝